본문 바로가기
독서

역행자 - 자청

by 시트러스블룸 2022. 12. 15.
반응형
역행자

돈, 시간, 운명으로 부터 자유를 얻는 방법

나는 늘 성공한 사람은 나와는 다른 사람이라고 여겼다. 성공에 유리한 환경에서 자랐거나 특별한 능력과 집념을 가졌을 것이라 생각했다. 아니면 어마어마하게 운이 좋거나. 그래서 지금보다 더 성공하고 더 부자가 되고 싶어질 때면 '이 정도면 행복한 삶이지' 라며 위로하고 회피했다.
역행자의 저자인 자청 역시 스무 살 때까지 공부, 돈, 외모의 벽에 가로막혀 스스로를 열등한 존재라 믿었다. 그러다 책을 읽기 시작하면서 인생을 바꾸기 시작했다. 지금은 월 1억 자동 수익을 실현하며 경제적, 시간적 자유를 얻는 자수성가를 이루었다.
독자에게 그 과정에 대해 시행착오를 줄이고 지름길로 가는 방법을 알려주기 위해 책을 썼다고 한다.
저자의 스무 살 무렵의 모습과 지금 달라진 모습을 비교한 사진을 보니 그 방법, 궁금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정해진 운명을 바꾸는 역행자


역행자의 7단계 모델

1단계 자의식 해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방어기제를 펼치고 있는 과잉 자의식을 끊어내야 한다. 자신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잘못된 부분은 인정해야 한다. 그리고 이것을 변화의 계기로 삼아 나아가야 한다.

2단계 정체성 만들기

내가 목표하는 바를 설정하고 새로운 정체성을 만든다.

어떤 자질을 원한다면, 이미 그걸 갖고 있는 것처럼 행동하라
- 월리엄 제임스 -

그리고 결심만 할 게 아니라 환경부터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작가는 실제로 본인이 게으르고 열등한 것을 인정하고 이 책을 쓸 때 마감시간을 지키기 위해 천만 원의 벌금을 걸었다고 한다.

3단계 유전자 오작동 극복

인간의 뇌는 적응과 생존을 위해 진화해 왔기 때문에 지금 사회에 맞지 않는 여러 오류들이 있다. 예를 들어 새로운 도전은 과거엔 생존과 직결됐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위험한 것이라 인식한다. 이러한 유전자 오작동을 알아내고 그것을 극복해야 한다. 책에서 평판 오작동, 새로운 경험에 대한 오작동, 손실 회피 편향을 예로 들었다. 내가 합리적이라고 생각했던 일들이 생각보다 많은 유전자 오작동에 의한 오류였다.

4단계 뇌 자동화

나이가 들면서 암기력, 이해력이 떨어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했는데, 이런 나를 비웃듯이 책에서는 뇌의 복리화를 이야기해주었다. 매일 책을 읽으면 지식이 증가하고 그 지식이 다음 지식을 더 쉽게 흡수한다. 평소 책을 많이 읽은 사람이 어떤 책이든 쉽게 소화하고, 책이 아닌 다른 글들도 잘 이해한다. 작가는 2년간 매일 2시간씩 책을 읽고 글을 쓰는 22 전략을 통해 뇌를 발달시킬 수 있었다고 한다. 책을 읽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글쓰기이다. 완전한 지식으로 굳히기 위해서는 글쓰기를 해야 한다.

5단계 역행자의 지식

역행자는 1을 받으면 2를 주는 기버(Giver)이다. 사람을 돕고 나눌 줄 아는 사람이 성공할 수 있다.
그리고 어떤 분야에서 최고가 되는 것보다 여러 종류의 능력을 가지는 것이 성공에 유리하다. 이것을 타이탄의 도구라 부르는데 5개 이상 모일 때 힘이 증폭된다고 한다. 책에서는 온라인 마케팅, 디자인, 동영상 편집 기술, PDF책 제작과 판매, 프로그래밍, 이렇게 5가지를 배울 것을 추천했다.
그리고 실행력을 가져야 한다. 실전 경험과 시행착오가 없으면 아무리 책을 읽고 머리를 좋게 만들어 봤자 의미가 없다. 앞서 설명했듯이 유전자의 본능 때문에 인간은 익숙하지 않은 것을 해보는 걸 두려워한다. 책에서 바로 아무거나 블로그에 하나의 글을 써보라고 했는데 나는 하지 않았었다. 100명이 책을 읽어도 99명은 하지 않는다고 했는데 역시나 나는 99명 중 한 명이었다. 현재 실력이 없다면 입은 닫고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는 일을 무조건 실행해보는 습관이 필요하다.

6단계 경제적 자유를 얻는 구체적 루트

돈을 버는 근본 원리는 상대를 편하게 해 주기, 상대를 행복하게 해 주기이다. 책에는 자청의 성공 사례가 실려 있고 부록에는 무자본 창업을 시작할 수 있는 아이템도 실려있다. (두루뭉술한 돈 버는 방법이 있을 줄 알았는데 구체적인 사업 아이템이다. )
경제적 자유를 얻는 공부법으로는 정체성 변화, 관련 책 20권 독서, 유튜브 시청, 글쓰기, 온라인 및 오프라인 학습 활용하기가 있다. 그리고 주말 세미나 등을 적극 활용할 것을 권유했다.
그리고 직장인, 무스펙, 전문직 등으로 나누어 경제적 자유로 가는 알고리즘에 대해서도 기술되어 있다.

7단계 역행자의 쳇바퀴

인간은 목표를 설정하고 이루는 과정에서 스트레스와 쾌락을 같이 얻는다. 결과를 내면 도파민이 분비되면서 행복감을 느낀다. 우리의 뇌는 더 많은 도파민을 얻기 위해 새로운 성과를 내기를 바란다. 역행자가 되기 위해 계속해서 1단계에서 7단계를 반복하며 성장해 나가야 한다. 필연적으로 실패를 마주하더라도 과정을 반복하면 레벨업 할 수 있다.


나를 움직인 첫 번째 자기 계발서

나는 자기 계발서를 좋아하지 않는다. 읽어도 새롭게 느껴지는 내용이 없고, 그것을 내가 실천하지 않을 것을 알기 때문이다. 특히 SNS나 유튜브에서 이미 유명한 사람이 낸 책은 알려진 내용과 크게 다를 것이 없어 실망한 적이 몇 번 있다.
그런데 이 책은 달랐다. 처음부터 끝까지 정독했다. 그리고 부끄러웠다. 책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오류, 오작동이 다 내가 하고 있는 행동이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책을 읽고, 글을 쓰는 것부터 시작했다. 지금 이렇게 블로그에 글을 쓰게 된 이유가 역행자 책 덕분이다.
아직 자의식 해체나 유전자 오작동을 극복하는 것은 너무 어렵다. 하지만 이렇게 책을 읽고 글을 쓰면 계속해서 성장할 수 있으리라 믿는다. 다른 것들도 실천해서 소심하고 무기력한 나도 경제적, 시간적 자유를 만들 수 있는 날이 오기를 기대해본다.

반응형

댓글